교수협회 통일실천교수협회, 2024 상반기 활동 보고 및 특별워크숍 개최
페이지 정보
본문
"24년 상반기 결산 보고 등 진행"
[19일 개최된 통일실천교수협회 참석자 단체 기념사진 모습]
통일실천교수협회는 지난 6월 19일(수), 오후 3시, 강동구에 위치한 피스센터 대강당에서 ‘2024 상반기 활동 보고 및 교수 초청 코리안드림 특별워크숍’을 각계 교수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리안드림을 학계에 널리 소개하고 확산시켜 다가올 한반도 평화통일의 시대를 대비하고 내년에 개최되는 2025년 코리안드림 1000만 캠페인의 성공을 견인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행사 사회를 진행한 이두수 사무총장의 모습]
행사는 사회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환영사, 활동 보고, 특별강연, 기념 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두수 통일실천교수협회 사무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하시어 귀한 자리를 빛내주신 여러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통일실천교수협회는 지난해의 다양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올해는 코리안드림의 성공을 위해 더욱 열심히 나아갈 것이며 오늘 참석하신 교수님들의 더욱 뜨거운 응원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환영사를 하고 있는 박성기 통일실천교수협회 회장의 모습]
이어서 박성기 통일실천교수협회 회장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박 회장은 환영사에서 “통일실천교수협회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통일운동 관련 모임”이라고 강조하며 “통일실천교수협회는 코리안드림 통일운동 비전의 대중적 확산은 물론 학계에서의 활발한 논의와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박 회장은 “오늘날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녹록하지 않은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통일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통일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의지에 달려있다”라며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 교수님들께서는 코리안드림이라는 확고한 한반도 평화통일 비전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 정착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24년 상반기 보고를 진행 중인 편흥열 통일실천교수협회 수석부회장의 모습]
이어서 활동 보고에 나선 편흥열 통일실천교수협회 수석부회장은 2024년 상반기 동안 통일실천교수협회가 걸어온 다양한 성과들을 회원들에게 설명하며 2024년 하반기 활동에 대한 계획과 다가오는 2025년 코리안드림 1000만 캠페인 성공을 위한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주요 임원진의 인사말이 끝나고 서인택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공동상임의장의 ‘한반도 통일의 역사적 기회와 코리안드림’에 대한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코리안드림 특별 강연 중인 서인택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공동상임의장의 모습]
이날 강연은 신냉전 체제 구도 속에 그 어느 때보다 큰 위기 상황에 놓여 있는 한반도 정세에 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코리안드림 통일운동 비전의 가치에 근간한 통일의 필요성과 통일의 방향성에 관한 서 의장의 강연이 진행됐다.
서 의장은 특강에서 “많은 학자들이 통일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정작 통일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지는 못했다”라고 지적하며 “코리안드림은 그간 학계에서 풀지 못했던 통일에 대한 방향성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유일한 해법으로서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통일실천교수협회 소속 학자분들의 보다 다양한 지혜와 토의를 바탕으로 발전, 실천되어 나가길 소망한다”라고 강조했다.
[서 의장의 강연을 경청 중인 참석자들 모습]
행사 종료 직후 참가자들은 단체 기념사진 촬영 및 2024년 후반기 사업에 대한 결의를 다짐하며 이날 행사를 마무리했다. 한 참석자는 인터뷰를 통해 “오늘 행사를 통해 통일실천교수협회의 24년 상반기 사업 성과와 앞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부족한 부분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며 협회 구성원으로서 코리안드림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 보다 다양한 노력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 Prev.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2024 대구경북 통일실천지도자 전진대회 개최 24.07.05
- Next.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전국아파트연합회 서울지부 MOU 체결 24.06.25